강의 후기




안냐세요.
매일 유니티만 쓰다가 언리얼은 처음인데요.
아우.
아주 재밌습니다요.
저 왼쪽 상단의 메세지 hide를 했어야 하는데~ 하는 맘이 들 정도로
고화질로 뽑혀서 신기할 따름이네요~
이건 제가 살고 있는 원룸입니다.
설마 알아보시는 분은 없겠져.
머쨌든 진짜 제 원룸 + 이렇게 꾸미면 어떨까 하는
Like 마치 오늘의 집 you know? 로 꾸며봤습니다.
맘에 드네요 호호
강의 내용 압축
- 폴더 저장 시 config, content, 프로젝트 파일 만 옮기면 됨
뷰포트
- 카메라 이동
- 우클릭 드래그
- wasd
- qe
오브젝트
- Object 배치
- Content Browser : Ctrl + Space bar
- Mesh - 배치
- Content Browser : Ctrl + Space bar
- 딱딱 끊기는 느낌 - 이동, 스냅 걸려 있음. ⇒ 우측 상단 버튼으로 스냅 온오프
- 오브젝트 카메라 포커스 : F
- 오브젝트 둘러보기 : Alt + 좌클 + 드래그
- 오브젝트 줌아웃 : Alt + 우클 + 드래그
- 오브젝트 상하좌우 : Alt + 중클 + 드래그
- 트랜스폼 툴
- 이동 : W
- 회전 : E
- 스케일 : R
모델링 모드 : 피벗 수정
- 선택모드 → 모델링 모드
- 드래그해서 꺼냄 - pivot 기준 배치 - obj pivot이 중앙에 있기에 파묻혀 있음
- 오브젝트 바닥에 딱 붙음 : End 키
- 오브젝트 수정
- 에셋 복제 : Content Browser에서 Ctrl+D
- 에셋 교체 : 레벨 오브젝트 우클 > 선택된 객체를 …교체
- pivot 바텀 배치 : XForm - 박스위치 = center, bottom - save
아웃라이너
- 프로젝트 뷰 배치 팁 : 탭 여닫기 - 탭 왼쪽에 두고 최소화
- 천장 끄기 : 아웃라이너-눈 끄기
- 카메라 레이아웃 저장 : Ctrl + 숫자키 (0~9)
- 레이아웃 불러오기 : 1
모델링 모드 : 메시 수정
- 모델 - Plane Cut
- 자른 구멍 채우기 비활성화
- 모델 - Mirror
- backward
- 노멀 값 깨짐 → 어트리뷰트 - Normals : 노말 재계산
- 노말 분할 메소드 - face normal …(60도 넘으면 노말 끊어줌) - 노말 편집 수락
- 메시 수정 - Triangle Edit
- 선택 필터 : 버텍스
- 범위 선택 : 좌 드래그
- 오브젝트 복제 : alt + 트랜스폼 이동
- 불린 적용 : 제거 벽 & 상자 선택 → 모델 - 불린
- 벽에 머터리얼 적용
- 폴더 아이콘 클릭(머터리얼 선택) → 화살표 아이콘 (머터리얼 적용)

레벨에 에셋 배치하기
- 필터로 쉽게 찾기
- 스태틱 매쉬 : 변형되지 않는 매쉬
- 로컬 / 월드 전환 : ctrl + `
- 로컬 (사각형 아이콘 ) : 오브젝트 기준 축
- 월드 (지구본) : 오브젝트 방향 상관 없이 월드 기준
시뮬레이션 모드 : 자연스럽게 오브젝트 배치
- 디테일 - 피직스 - 피직스 시뮬레이터
- 플레이 모드 - 시뮬레이터 모드
- 오브젝트 - 시뮬레이션 변경 내용 유지
계층구조 에셋 정리
- 오브젝트들 선택 후 폴더 생성
- 책상 하위 자식들로 오브젝트 올림 → 하나로 묶인다
오브젝트 디테일한 수정
- 메시 - 트라이앵글 선택
- 브러시 확대 / 축소 : [ ]
- 선택 모드 : All Connected