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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ame Programming/Unreal Engine 5

[시작해요 언리얼 2024 후기] 1. Start Level : Like 마치 오늘의 집 원룸 꾸미기

강의 후기

 

안냐세요.

매일 유니티만 쓰다가 언리얼은 처음인데요.

아우.

아주 재밌습니다요.

 

저 왼쪽 상단의 메세지 hide를 했어야 하는데~ 하는 맘이 들 정도로

고화질로 뽑혀서 신기할 따름이네요~

 

이건 제가 살고 있는 원룸입니다.

설마 알아보시는 분은 없겠져.

머쨌든 진짜 제 원룸 + 이렇게 꾸미면 어떨까 하는

Like 마치 오늘의 집 you know? 로 꾸며봤습니다.

맘에 드네요 호호

강의 내용 압축

  • 폴더 저장 시 config, content, 프로젝트 파일 만 옮기면 됨

뷰포트

  • 카메라 이동
    • 우클릭 드래그
    • wasd
    • qe

오브젝트

  • Object 배치
    • Content Browser : Ctrl + Space bar
      • Mesh - 배치
  • 딱딱 끊기는 느낌 - 이동, 스냅 걸려 있음. ⇒ 우측 상단 버튼으로 스냅 온오프
  • 오브젝트 카메라 포커스 : F
    • 오브젝트 둘러보기 : Alt + 좌클 + 드래그
    • 오브젝트 줌아웃 : Alt + 우클 + 드래그
    • 오브젝트 상하좌우 : Alt + 중클 + 드래그
  • 트랜스폼 툴
    • 이동 : W
    • 회전 : E
    • 스케일 : R

모델링 모드 : 피벗 수정

  • 선택모드 → 모델링 모드
  • 드래그해서 꺼냄 - pivot 기준 배치 - obj pivot이 중앙에 있기에 파묻혀 있음
    • 오브젝트 바닥에 딱 붙음 : End 키
  • 오브젝트 수정
    1. 에셋 복제 : Content Browser에서 Ctrl+D
    2. 에셋 교체 : 레벨 오브젝트 우클 > 선택된 객체를 …교체
    3. pivot 바텀 배치 : XForm - 박스위치 = center, bottom - save

아웃라이너

  • 프로젝트 뷰 배치 팁 : 탭 여닫기 - 탭 왼쪽에 두고 최소화
  • 천장 끄기 : 아웃라이너-눈 끄기
  • 카메라 레이아웃 저장 : Ctrl + 숫자키 (0~9)
    • 레이아웃 불러오기 : 1

모델링 모드 : 메시 수정

  • 모델 - Plane Cut
    • 자른 구멍 채우기 비활성화
  • 모델 - Mirror
    • backward
  • 노멀 값 깨짐 → 어트리뷰트 - Normals : 노말 재계산
    • 노말 분할 메소드 - face normal …(60도 넘으면 노말 끊어줌) - 노말 편집 수락
  • 메시 수정 - Triangle Edit
    • 선택 필터 : 버텍스
    • 범위 선택 : 좌 드래그
  • 오브젝트 복제 : alt + 트랜스폼 이동
  • 불린 적용 : 제거 벽 & 상자 선택 → 모델 - 불린
  • 벽에 머터리얼 적용
    • 폴더 아이콘 클릭(머터리얼 선택) → 화살표 아이콘 (머터리얼 적용)

레벨에 에셋 배치하기

  • 필터로 쉽게 찾기
    • 스태틱 매쉬 : 변형되지 않는 매쉬
  • 로컬 / 월드 전환 : ctrl + `
    • 로컬 (사각형 아이콘 ) : 오브젝트 기준 축
    • 월드 (지구본) : 오브젝트 방향 상관 없이 월드 기준

시뮬레이션 모드 : 자연스럽게 오브젝트 배치

  • 디테일 - 피직스 - 피직스 시뮬레이터
    • 플레이 모드 - 시뮬레이터 모드
    • 오브젝트 - 시뮬레이션 변경 내용 유지

계층구조 에셋 정리

  • 오브젝트들 선택 후 폴더 생성
  • 책상 하위 자식들로 오브젝트 올림 → 하나로 묶인다

오브젝트 디테일한 수정

  • 메시 - 트라이앵글 선택
    • 브러시 확대 / 축소 : [ ]
    • 선택 모드 : All Connected