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Error Log

[유니티] Localization Build Error (not working on Android Build)

* 디버그한 지 한 달 넘은 이슈라 불확실한 부분이 있습니다  *


때는 8월 말...

게임의 영문 버전 추가를 위해 Localization 패키지 를 사용했습니다.

 

 

Quick Start Guide | Localization | 1.0.5

Quick Start Guide Note: This guide requires Unity 2020.3 and above. This page explains how to set up a simple project with localized assets and strings. This covers the following steps: Create the Localization Settings. Create locales. Choose a default loc

docs.unity3d.com

튜토리얼을 보십쇼

어찌나 쉬운지?

뚝딱뚝딱 영문 버전을 추가했습니다 ^^

 

그리고 테스트를 위해 신나게 빌드하는 순간?

 

안드로이드 상에서 Localization이 안 됩니다...


[ 1차 시도 ] 

위의 튜토리얼을 따라 Build 를 해보았습니다.

(Quick Start Guide 참조)

.

.

.

또 다른 오류 등장.

 

((( 어떤 오류 였는지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아요^^... )))


[ 2차 시도 ]

-> Clean All + Rebuild Addressables. 

 

=> 실패 !

 

정확한 오류 메세지는 아니지만...

Toolbar 뭐시기가 없다는 오류 등장

Missing built-in guistyle ToolbarSeachCancelButtonEmpty
Missing built-in guistyle ToolbarSeachCancelButton
Missing built-in guistyle ToolbarSeachTextFieldPopup

[ 3차 시도 ]

그리고 알게 된 것...

유니티 패키지 스크립트 자체에서

Search 라고 써야 할 것을 Seach 로 써져있었다....

(유니티도 실수를 하는 구나 싶었다...)

https://forum.unity.com/threads/addressablesgroupwindow-missing-styles-in-2022-3-1.1445899/

 

Bug - AddressablesGroupWindow missing styles in 2022.3.1

After upgrading to 2022.3.1, missing style errors are output opening the groups window Missing built-in guistyle ToolbarSeachCancelButtonEmpty Missing...

forum.unity.com

위 로그를 따라가며 밤 새서 디버깅

상당히 최신인 로그들을 보며 매우 당황했다.

 

패키지 코드 자체를 수정하기도 해보았는데 잘 안 됐음.

 

<< 결론 >>

최신 Addressable 버전 에서 수정됐다는 걸 나중에 알았다....

 

패키지를 다시 다운 받는데

Localization 패키지와 Addressable이 연동 돼있어서

Localization 다운 -> 자동으로 Addressable 구버전 다운이 됨.

 

Addressable 패키지 다운 -> Localization 패키지 다운

위 순서로 오류 해결!